webzine
경제 분류

“이자 놀이만 하던 때는 끝났죠”...배달앱까지 진출한 은행들

작성자 정보

  • 최고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52f77622e5e1a98ebc65dc401157c42_1690415395_3796.jpg
 

국민은행은 이르면 다음달부터 국세청 모바일 안내문 서비스를 시작한다. 국민은행과 신한카드, 네이버가 참여한 3사 컨소시엄이 2019년부터 매년 이 서비스를 제공한 카카오페이를 밀어내고 지난 4월 관련 사업을 따냈다. 국민은행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비롯한 국세청의 각종 신고·신청 안내문을 은행 앱 안에 있는 디지털 지갑을 통해 알림 메시지로 전달할 예정이다.

이처럼 시중은행들이 비금융 서비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알뜰폰과 배달은 물론이고 부동산, 여행, 모빌리티, 교육, 스포츠에 이르기까지 분야가 다양해지고, 서비스 경쟁력도 높아지고 있다. 은행들이 본업인 금융에 머물지 않고 비금융 서비스를 늘리며 ‘프로N잡러’의 길로 들어서는 이유는 ‘이자 장사’ 의존도를 낮추고, 하루에 몇번씩 접속하는 대중적인 플랫폼으로 거듭나려는 목적이 깔려있다는 분석이다.

26일 은행권에 따르면 하나금융그룹 생활금융플랫폼 ‘하나머니’ 앱은 해외 여행 필수 플랫폼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 앱과 연동된 해외 여행 특화카드 ‘트래블로그’가 환율 우대율 100% 적용과 환전·가맹점 수수료 무료를 비롯한 파격적인 혜택으로 2030세대에 입소문이 났기 때문이다. 외환 거래에 독보적인 노하우를 가진 하나은행의 역할이 크다. 하나은행이 성수동 카페거리에 이달 7일 문을 연 공항 컨셉의 팝업스토어 ‘성수국제공항’도 1만명이 넘는 방문자를 끌어모으며 핫플레이스로 떠올랐다. 하나은행은 야나두와 손잡고 교육·스포츠 플랫폼과 디지털금융을 결합한 신규 서비스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알뜰폰에 이어 부동산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키우고 있다. 최근 KB부동산 앱에서 개인 맞춤형 부동산 서비스 ‘내집내집’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용자가 거주 중인 아파트 단지와 동호수를 등록하면 KB시세와 전세와 매매 실거래가를 한눈에 보여준다. ‘우리 집’ 인근 아파트 단지의 최신 실거래가도 제공하고, 관심 단지를 입력하면 새 매물이 나올 때 메시지를 보내준다.

국민은행은 이르면 다음달 내집내집에 깡통전세와 전세사기를 걱정하는 임차인들을 위한 전세매물 서비스를 추가한다. 임차인이 안심하고 거래해도 되는 전셋집 여부를 진단해주고, 서울주택도시공사의 공공전세 정보도 조회할 수 있게 된다. 국민은행은 내집내집에 마이데이터와 비대면 주택담보대출 서비스 등을 추가해 개인 부동산 종합 관리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을 세웠다.

신한은행의 배달앱 ‘땡겨요’도 순항하고 있다. 출시 1년만에 가입자가 170만명을 넘어섰고, 지난 6월말 기준 240만명을 기록했다. 가맹점도 11만5000개로 1년 새 약 5배 늘었다. 신한은행은 땡겨요를 은행 앱에서 가장 눈에 띄는 명장자리에 배치했다. ‘상생’을 내걸고 서울시를 비롯한 지자체와 협업을 확대하는 가운데, 정상혁 은행장도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전사적 관심을 당부할 정도로 힘을 주고 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3 / 1 페이지

웹진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